컴퓨터와 소프트웨어가 그동안 세상의 변화를 리드해 왔습니다.
일례로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더 이상 단순한 무선 전화기가 아닙니다.
스마트폰에는 수많은 기능과 편의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앱들이 들어있고, 스마트폰은 이러한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컴퓨터이기 때문에 우리의 삶을 획기적으로 바꿔 왔던 것입니다.
이제 소프트웨어 기술은 더욱 발전하여 사람의 지능을 넘어서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체스, 장기, 바둑등 지능이 필요한 게임의 영역에서 인간보다 앞서 나가고 있으며
음성인식, 얼굴인식 분야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얼마나 더 발전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데이터사이언스학부는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과학과 뇌과학을 연구하는 학부입니다.
데이터사이언스학전공에서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분야뿐만 아니라 금융, 에너지, 교통, 유통, 서비스를 포함한 수많은 분야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최신 인공지능 방법으로 새롭게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학과입니다. 심리뇌과학전공은 기존의 생물학, 물리학, 수학, 공학에 의해 발전되어 오던 두뇌의 인지기능에 대한 연구를 최신 인공지능 기술과 접목하여 연구하고 가르치는 학과입니다.
데이터사이언스학부는 탄탄한 소프트웨어 개발 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 대학에 함께 포함되어 있는 기존의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나 미래자동차학과와도 연계하여 해당 학과의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과거 수십년간 대한민국의 공학계를 이끌어 왔던 한양대학교가 앞으로 수십년간 글로벌 경쟁에서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인재양성에 한 발 먼저 앞서 갑니다.
데이터사이언스학부는 학생들의 미래지향적인 큰 꿈과 그 꿈을 실현하려는 열정과 노력을 응원합니다.
한양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부 학부장 한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