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및 학위청구논문 진행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해당 학생은 숙지하시고 일정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학위청구논문 제출 절차]
※ 학위청구논문 신청 전 연구계획서 승인이 필수로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1. 학위청구논문 신청 : 2024.3.4.(월) ~ 5.16.(목) 23:59
▶ 포털(HY-in) → 신청 → 논문 → 청구논문신청
2. 논문 신청서/기타서류 제출 : 2024.3.4.(월) ~ 5.17.(금) 17:30 ▶ 단과대학 행정팀 (FTC 503호 수업지원실) 3. 학위청구논문 심사 : 2023.3.6.(수) ~ 6.17.(월) 위치: 백남학술정보관 지하 1층 하브루타존 (제출시간: 평일 10시-17시) ▶ 논문 온라인 제출 : https://hanyang.dcollection.net/
|
[학위청구논문 신청자격]
석사과정 | 박사/석박통합과정 |
· 4기 이상 등록 - (건축설계Ⅰ전공 5기, 건축설계Ⅱ전공 3기 이상) ·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선수강과목 이수완료자 · 외국어시험 합격자 · 단과대학 내규 및 학과 내규 충족자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완료자 · 재학연한이내: 휴학제외 입학 후 7년 · 연구지도 교과목 이수 혹은 이수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연구지도1,2 및 석사논문연구) | · 박사 : 4기 이상 등록 석박통합과정 : 6기 이상 등록 ·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선수강과목 이수완료자 · 외국어시험 합격자 · 단과대학 내규 및 학과 내규 충족자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완료자 · 재학연한이내: 휴학제외 입학 후 9년 · 연구지도 교과목 이수 혹은 이수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연구지도1,2 및 박사논문연구1,2) |
가. 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대상
▶ 석사 및 박사과정 3기 이상, 석박통합과정 5기 이상
※ 지난 학기 연구계획서 승인을 받지 못한 학생은 필히 재입력해야 함
나.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 일정
① 학생 입력기간 : 2024.3.4.(월) ~ 5.9.(목) 23:59
(HY-in → 신청 → 논문 → 연구계획서 입력/조회)
* 영어논문 작성자는 외국어 여부 체크
* 제목이 길어서 한 줄에 입력 안 될 때는 다음 줄에 이어서 입력
② 지도교수 승인 : 2024.3.4.(월) ~ 5.14.(화) 23:59(단과대학 담당자 승인 : ~5.16(목) 23:59)
③ 학생 유의사항
▶ 연구계획서 입력 시 본인 논문지도교수 배정 정보 확인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이 안 되어 있으면 학위청구논문 신청 불가
▶ 연구계획서 기입력자 중 논문제목이 변경된 학생은 추후 “학위청구논문 신청 시 변경 가능” (승인 완료된 연구계획서는 수정 또는 재입력 불가)
다. 학위청구논문 신청서/기타서류 제출 : 2024.3.4.(월) ~ 5.17.(금) 17:30
1) 제출서류
석사과정 | 박사/석박통합과정
|
①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1부
| ①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 1부
② 논문 실적 증빙 자료 - 논문실적심사표 (붙임파일 양식 작성) - 게재논문출력본 |
※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e-mail, 우편 등을 통한 서류 접수도 권장함
2) 제출처: 공과대학 소프트웨어행정팀 사무실(FTC 503호 수업지원실)로 제출
라. 학위청구논문 심사 : 2023.3.6.(수) ~ 6.17.(월)
① 논문심사회의록 작성 : 3회 이상 일시/장소 및 심사내용 기입 (간략하게 작성)
② 심사결과보고서 작성
- 논문심사평 : 심사위원장이 기입(간단히)
- 논문 및 구술시험평가 : 심사위원이 각자 점수기입 및 날인
- 종합판정 : 합격 또는 불합격 기입
※ 심사위원변경/심사취소는 11.24(목)까지 가능
③ 논문심사결과 제출: 2023. 6. 21.(수)까지 FTC 503호 수업지원실 제출 (※기일엄수)
④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 ~6월 21일(금) 17:00 ※기일엄수
석사 / 학석사연계과정 | 박사 / 석사박사통합과정 |
①논문심사결과보고서(개인별) 1부 (외국인심사위원 위촉 시 붙임4-1,4-2 참조) | ①논문심사결과보고서(개인별) 1부 (외국인심사위원 위촉 시 붙임4-1,4-2 참조) |
②논문심사 회의록 1부 | ②논문심사 회의록 1부 |
③겉표지 1부 | ③겉표지 1부 |
④제출서 1부 | ④제출서 1부 |
⑤인준서(서명 원본) 1부 | ⑤인준서(서명 원본) 1부 |
⑥연구윤리서약서 국문(서명 원본) 1부 | ⑥연구윤리서약서 국문(서명 원본) 1부 |
⑦연구윤리서약서 영문(서명 원본) 1부 | ⑦연구윤리서약서 영문(서명 원본) 1부 |
⑧국문요지 1부 | |
| ⑨영문요지 1부 |
※ 양식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 참조. ( http://www.grad.hanyang.ac.kr/board/data.php?ptype=view&idx=5786&page=1&code=data&category=120 )
※ 심사위원 선정 시 주의사항
가.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을 HY-in에서 등록해야 하므로 논문지도교수님께 심사위원 명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학과에서 직접 심사위원을 선정하는 경우 포함)
나. 외부심사위원은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외부심사위원의 심사비 지급은 대리수령 또는 해외 직접 송금이 모두 가능합니다.
※ 심사기간 중 논문심사 포기자(심사미진행, 본인취소)는 불합격처리함
※ 심사위원 변경학생은 "심사위원별 심사대상 학생명단"을 재출력하여 심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마.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제출 : ~ 2023.6.28(금) ※ 논문합격자에 해당
① 인준된 논문 파일 → 백남학술정보관 Web에 제출 (http://hanyang.dcollection.net/)
② 논문 인쇄본 4부 → 백남학술정보관 지하 1층 학술기획운영팀에 제출
③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 백남학술정보관에서 도장 받은 후 행정팀으로 제출(FTC503호)
바. 논문 작성 교육
① 백남학술정보관에서 학위논문작성과 관련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내용은 백남학술정보관 홈페이지 “도서관 아카데미” (https://lib.hanyang.ac.kr/#/education)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 지난학기 논문인쇄본 제출포기자
① 지난 학기 인쇄본 제출포기자(논문심사 합격 후, 인쇄본 제출을 포기한 자)가 이번 학기에 졸업하기 위해서는 학위청구논문을 재신청하고 인쇄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단, 심사는 따로 진행되지 않음)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 확인 바랍니다.
붙임1. 2024-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안내 1부.
2. 2024-1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안내 1부.
3. 2024-1학기 학위청구논문제출 절차 1부.
4. 2024-1학기 학위청구논문 FAQ 1부.
5. 학위논문체제 논문양식 1부.
6. 논문게재예정확인서 1부.
7. 논문실적심사표(박사석박통) 1부.
8. 논문심사결과보고서회의록 1부. 끝.